HOME / RP정보 / 최신의학 소식
 
  • 일본 iPSC 줄기세포로 알피 임상 연구 - 고베 안과 병원
    최정남 2019-12-18 1,584
     
    최근 우리 협회도 다기능 유도 만능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알피 치료제 연구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만,

    관련 줄기세포로 노벨 상을 받았던 일본에서는 내년도 알피 질환자를 상대로 임상 연구에 들어간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참고로 이번 임상은 일본에서 알피 연구 분야에 국제적으로 유명한 마사요 다케하시 박사에 의해 진행됨으로서, 우리 협회는 환우 여러분들과 함께 그 결과를 주목하고자 합니다.
    ------------ 소 식 내 용 -----------------

    (의학) 일본 iPSC 줄기세포로 알피 임상 연구 - 고베 안과 병원

    고베시 안과 병원은 최근 유도 만능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광수용체로 분화시킨 후, 이를 알피 환자에 이식시켜 치료하는 임상 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 같은 내용에 따라, 관련 병원은 지난주 오사카 대학 임상 연구를 위한 위원회에 임상 승인을 위한 신청하였다.

    이번 임상은 다카하시 마사요 연구센터장이 주도하고, 관련 병원에는 임상 승인이 날 경우 내년도 상반기 중에 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연구 계획에 따르면 대상은 20세 이상 중증환자 2명이며, 교토대가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증여받아 제작한 iPS 세포를 이용해 광수용체 세포를 만들고, 이를 배양해 시트형태로 가공한 뒤 안구에 이식하는 방식이다. 이식 후 1년간 경과를 관찰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iPS세포를 이용하는 재생의료 연구는 이 외에도 교토대가 파킨슨병, 오사카대가 각막질환에 각각 이식을 실시했다. 오사카대의 심부전과 교토대의 재생 불량성 빈혈, 게이오대의 척수손상 치료 계획도 후생노동성의 승인을 받고 실시를 앞두고 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