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 다른 사람의 안구나 망막을 이식받을 수는 없나요?
    최정남 2015-10-04 1,987
      우리의 안구에는 가느다란 혈관 층과 함께 수백만 가닥의 신경선 (Neuron)들이 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안구를 이식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더구나 타인의 안구 이식은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원치 않는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망막 조직은 0.1미리의 얇은 막이지만, 확대 해보면 10층 건물로서 각층마다 서로 다른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조직의 상단부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수백만 가닥의 시신경 다발이 시각을 전달하기 위해 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망막 조직 또한 현재의 기술로는 아직까지 이식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2004년 루이즈빌 대학의 Norman D. Radtke 박사가 망막의 절편을 시범삼아 인간의 안구에 이식한 바 있었고, 이식한 할머니의 시각이 잠시나마 호전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능은 이식한 망막이 시각을 만들어 냄으로서 호전시킨 것이 아니라, 건강한 망막이 분비하는 신경보호 물질의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과학자들은 추정하였습니다.

    따라서 그 이후로 과학자들은 망막 조직 대신에 세포 차원에서의 이식이 연구되었고, 그 기술은 이제 줄기세포에서 분화시킨 광수용체 세포를 이식하는 치료 기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관련 기술은 미국 FDA 의 허가를 받아 임상에 돌입하였습니다. (홈페이지 참조: 치료정보-> 줄기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