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 한방 치료나 민간요법 중 효과적인 것이 있나요?
    최정남 2015-10-04 405
      이미 많은 환우들이 한방이나 민간요법을 경험하였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의 몇몇 곳에서도 치료를 시도하고 있어서 한방치료를 받은 환우들이 있으나 효과가 별로 없어서 그리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알피를 포함하여 여타 퇴행성 망막 질환들은 학술적으로 망막 세포 안의 변이유전자로 발병되는 질환에 속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유전자를 이식하는 유전자 치료나 죽어간 세포를 교체하는 줄기세포 치료 기술 등과 같이 과학적인 연구와 임상을 통한 치료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거없는 한방 치료나 민간 요법에 현혹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한방 치료로 눈의 피로감이나 통증이 다소 완화되거나 눈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RP자체가 치료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치료나 자석치료 등을 받은 환우들의 경우도 RP가 호전된 사례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더구나 가장 위험한 것은 무허가 의료인으로부터 침이나 뜸 등의 시술을 받는 경우로, 자칫 눈의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경제적으로 많은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검증된 치료 방법이 나오기 전까지는 무분별한 치료를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