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 국내에서 알피 유전자 검사를 하는 곳은 있나요?
    최정남 2015-10-03 1,652
      현재 국내에서 RP유전자 검사를 하는 곳은 없습니다.  만일 알피 관련 유전자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하는 병원이나 검사 업체가 있다면, 아마도 로돕신 (RHO) 변이 유전자 만을 검사하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알피를 일으키는 발병 유전자는 약 80 여 종류로 추정되며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52 종류로 약 65% 정도 규명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돕신 유전자 하나 만을 분석했다고 해서 전체 알피 유전자를 검사하였다고는 말할 수 없는 것이지요.

    알피를 일으키는 변이 유전자들은 매년 1-2개씩 새롭게 밝혀지는 추세이어서, 아마도 10년 안에는 대부분의 알피 유전자들이 규명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때 쯤에는 본인의 변이 유전자를 90% 이상 밝혀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협회와 국립유전체 쎈타 공동으로 2007년도 유전자 분석 사업을 진행한 바 있었고, 이후로는 서울대병원에서 연구용으로 유전자검사를 위한 혈액을 모으고 있는 상태입니다. 많은 샘플을 모아서 추후에 한국형 RP유전자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합니다.

    머지않은 장래에 협회는 차세대 염기 서열에 따른 첨단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유전자 분석 진단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홈페이지 참조 : RP정보-> 유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