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 소식은 황반변성을 대상으로 한 줄기세포 임상 소식입니다. 현재 ACT사가 망막색소상피세포를 주입하는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임상은 신경줄기세포를 주입하여 망막세포를 보호하는 단백질을 분비하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치료법이 가능해진다는 것은 분명히 좋은 일이겠지요. 그리고 이러한 치료법들이 RP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
Stemcell사, 건식 황반변성 대상 줄기세포 임상 시작
건식 노인성 황반변성을 대상으로 한 줄기세포 치료법이 미국 달라스에 위치한 망막협회 (RFSW)에서 1/2단계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Stemcell사에 의해 개발된 이 치료법은 환자의 망막에 줄기세포를 주입하여 단백질을 분비하게 함으로서 망막세포를 건강하게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012년 1월 Stemcell사는 해당 치료법이 쥐 실험에서 광수용체 세포를 상당 수준 보호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하였다. 즉, 중심시력과 색상을 담당하는 원뿔세포의 숫자가 대조군에서는 줄어든 반면에 치료법을 적용한 실험군에서는 보통보다 긴 시간동안 유지되었다고 한다.
Stemcell사의 치료법은 줄기세포 측면에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두번째 임상이다. 미국 ACT사가 2011년 건식 황반변성과 스타가르트 환자를 대상으로 1/2단계 임상을 시작한 바 있으며, 초기 결과는 아주 희망적이었다.
미국 실명퇴치재단의 연구책임자인 로즈 박사는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 또 다른 줄기세포 치료법이 임상에 들어가게 되어 기쁘다. 줄기세포는 황반변성이나 RP와 같은 유전성 망막질환 치료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임상 시험은 본격 치료로 가기 위한 아주 중요한 단계이다. "
Stemcell사와 ACT사 모두 줄기세포를 이용하지만, Stemcell사는 신경줄기세포를 이식하는데 비해 ACT사는 배아줄기세포에서 분화된 망막색소상피세포를 이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색소상피세포는 망막내에서 광수용체 세포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황반변성이나 스타가르트 그리고 일부 RP에서는 색소상피세포가 사멸하게된다.
로즈 박사는 두가지 치료법 모두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은 보여주었으며, 장기적으로 어떻게 기능을 할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할 것이라고 한다.
2012년 5월 Stemcell사는 척수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줄기세포 임상의 희망적인 중간 결과를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21일에는 황반변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임상은 달라스 망막협회의 최고 책임자인 Birch 박사의 주도하에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