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 소식은 담배의 주요 성분 중의 하나인 니코틴이 망막 기능을 저하시킨다는 내용으로, 오랜 기간 동안이 아니고 한 두번 흡연 정도의 니코틴 양도 망막에 아주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RP 환우 분중에 흡연자가 꽤 있을 것 같은데, 건강한 망막을 되찾을 때 까지 잠시 금연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물론 다른 건강도 같이 찾으시고요.
휴일 마무리 잘하십시요.
###########################################################
흡연이 심장질환, 폐질환 또는 암의 발생 위험 만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버밍험 알라바마 주립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니코틴이 안과 질환이 없는 20-32세의 건강한 남자의 망막 기능을 현저하게 떨어뜨렸다고 한다. 이번 연구는 니코틴이 함유된 껌과 그렇지 않은 껌을 씹은 2개 그룹의 망막 민감도를, ERG를 사용하여 빛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하였다. 껌에 포함된 니코틴의 양은 담배 1, 2 개피에 들어 있는 양과 비슷하였다.
이전의 연구에서 흡연이 노인성 황반변성의 위험을 3배 정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니코틴에 잠시 노출된 것 만으로도 건강한 망막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실명퇴치재단의 연구 책임자인 로즈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 이번 연구는 나이나 망막의 건강 정도와 관계없이 담배를 끊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있다. 단 한번의 니코틴 주입이 건강한 망막에까지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놀랍다. 아직까지 흡연이 RP와 같은 망막질환을 가진 환우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임상 연구는 없었지만, 흡연이 이미 기능이 저하된 망막에도 해로울 것이라는 것은 쉽게 짐작이 된다. 흡연이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이것이 망막 질환과 시력 감퇴를 가속화시킨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
이번 연구에서는 니코틴 만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는데, 이는 담배의 다른 성분들도 망막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이들을 별도로 분리하기가 어려워서 였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