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RP 환우분들은 이번 소식은 조금 관심을 가지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비록 이미 나빠진 눈에 대한 치료법은 아니지만, 눈이 나빠지는 것을 지연시키는 내용입니다.
아주 새로운 사항은 아니고, 많은 분들이 비슷한 내용을 알고 계시길 할텐데, 한번 더 자세히 보시고, 또한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 결과인 만큼 신뢰성도 높아 보입니다.
치료법이 나올 때까지 다들 눈 건강 잘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
&&&&&&&&&&&&&&&&&&&&&&&&&&&&&&&&&&&&&&&&
Online First by Archives of Ophthalmology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4-6년간 꾸준하게 비타민 A를 복용해온 RP 환자들의 경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물을 같이 섭취한 환자들의 시력저하가 더 천천히 진행되었다고 한다.
RP는 망막에 문제가 생기는 안과 질환으로서, 전세계에 대략 4,000명당 1명꼴로 2백만명 정도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질환의 증세는 어린 나이에 야맹증으로 시작해서, 점차 주변 시력을 잃어가면서 터널시야를 갖게되며 보통 중년 이후에는 실명에 이르게 되는 질환이다.
하버드 의대의 Berson 박사와 팀원들은, RP 환자들을 대상으로 1984년-1991년, 1996년-2001년, 2003년-2008년 세번의 기간에 걸쳐 진행되었던 임상실험의 시력 자료들을 검토하였으며, 최근에는 비타민 A를 매일 15,000 IU를 복용하고 있는 RP 환자 357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환자들의 경우 (일 0.2g 이상)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시력 저하 속도가 40% 지연되었다고 한다.
이 팀은 지난 연구에서도 매일 비타민A팔미테이트 15,000 IU와 함께 오메가 3를 적어도 일 0.2g 이상 충분히 섭취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중심시력의 저하 속도가 50% 이상 늦추어진다고 하였다.
이팀은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 많은 RP 환자들은 비타민 A와 일 0.2g 이상의 오메가3를 함께 섭취함으로서 인생의 대부분 기간을 중심 시력을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다. "
4-6년 간에 걸친 ETDRS 시력표 검사 결과에 의하면, 충분한 오메가 3를 섭취한 환자들의 경우 매년 평균 0.59 글자를 못 읽게 되는 반면에, 적게 섭취한 환자들은 평균 1 글자를 못 읽게 되었다고 한다.
(EDTRS 시력표는 주로 외국에서 사용하는 것으로서, 한줄에 5자의 영어 알파벳이 쓰여져 있는 있는 시력 검사표 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다음과 같다. " ETDRS 표에서 50 글자를 읽을 수 있는 35세의 RP 환자가 비타민A와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79세 쯤에 24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상태로 가지만, 충분히 오메가3를 섭취하지 못한 경우에는 61세 쯤에 위와 같은 상태에 이르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