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기 부턴 좀 어렵지요 .
제가 이해하기에는 철은 비타민 A를 소진시키니 삼가하고,
아연은 야맹증과 비타민A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니
복용하는 것이 좋고,
구리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구리와 아연은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아연을 복용할때 하루 아연필요량: 15mg 따라서 잘 알려진 금속 chelator 사용은 R.P 환자에서는 피해야 한다.
------------------------------------------------------
RP와 철
EDTA chelation 요법은 칼슘외에도 과도한 철(Iron)을 제거하여 산화를 촉진시키고 EDTA보다 강력한 철-chelator는 허혈 - 재관류 후에 오는 망막세포 회복에 도움울 줄수 있다고 한다.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 혈색소에 철이 필요하지만 과도한 철은 망막색소 상피(RPE)내의 비타민A의 산화를 유도한다.
철의 과도한 부하는 망막의 RPE층 내에 물질화되어 lipofuscin이라는 세포내 잔유물이 침적된다.
비타민C는 철흡수를 증가시킨다.
철 chelator(Desferal) 은 혈중내 과도한 철로 인한 심한 빈혈증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R.P와 아연
Ethambutol은 항 결핵치료제이지만 아연과 결합하여 시신경과 망막세포에 장애를 일으키며 아연 100-250mg 투여해서 길항제로 이용한다. chlorquine (말라리아치료제) 도 야맹증과 망막세포의 변화를 일으킨다. 아연부족시 야맹증 초래할수 있다.
아연은 간에서 망막으로 비타민A(야간시야에 필요)를 전달하는데 필요하다.
동물실험에서 아연부족은 밤 시력에 필요한 망막 빛 수용체(photoreceptor)에 사용되는 비타민A의 한 형태인 베타카로텐으로의 전환에 장애를 일으킨다.
R.P 와 구리
RP환자에서는 혈중 구리농도는 정상이지만 더 많은 구리를 배설한다고 한다.
penicillamine은 윌손 질환치료에 체내 구리제거의 키레이트약제이다.
penicillamine으로 치료했던 사람증에서 R.P 예가 보고된 적도 있다.
이상과 같이 아연과 구리같은 광물질이 망막색소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관심의 대상이 된다.
영양소로서 광물질 바란스와 망막 혈액순환을 증가 시키는 방법이 사용되며 혈관의 과도한 석회화를 피하면서 치료한다. R.P환자에게 마그네슘부족시 매일 마그네시움(250-400mg)투여
: 마그네슘부족시 나오는 증상
- 반복성 편두통, 천식, 다리아픔, 손이차다, 안면경련
- 광물질(mineral) 감소와 상호관계
마그네슘 부족하게 하는 약제 : 칼슘차단제(혈압치료시 사용)
고섬유질 식사와 이뇨제 : 광물질 소실, 커피(자연이뇨작용)
커피, 운동 : 광물질 소실
소화효소 부족 : 아연이나 구리흡수 부족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나 신부전증 : 신체를 석회화시킨다.
골다공증 치료를위한 고농도칼슘(1200-1500mg/일) : 문제점 야기 가능성
: 따라서 골다공증 치료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햇빛, 운동, 식물성음식(에스트로겐 농도 낮은)등이 뼈를 든든하게 하기 때문에 여자에게 칼슘 500-600mg과 비슷한 마그네슘양이 필요하다
- 식사에 소량의 구리는 코레스테롤(High densify cholesterol)을 유지하는데 필요
- 25mg이상의 아연소모시 1-2mg의 구리가 필요
하루 아연필요량: 15mg 따라서 잘 알려진 금속 chelator 사용은 R.P 환자에서는 피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