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악장 피날레, 알레그로 모데라토, 2/4박자 자유로운 론도 형식. 흑인영가의 선율과 보헤미아 춤곡의 리듬을 교묘히 구사하여 드보르작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낸 악장이다. 호른이 주제의 단편을 연주한 뒤에 독주 첼로가 완전한 형태의 주요 주제를 힘차게 뽑는다. 향토색 짙은 이 선율은 총주로써 반복되고 독주 첼로의 영탄조로 전개한다. 제1부주제를 거쳐 제2부 주제는 사랑스러운 민요조인데 독주 첼로와 목관이 아름답게 대화를 주고 받는 장면이 일품이다. 안단테의 코다에 이르러서는 주요주 제의 단편이 트럼펫 솔로로 노래되고 현과 목관의 화성이 이를 감싸듯 부드럽게 울린다. 그러다가 갑자기 클라리넷에 제1악장의 제1주제가 나타나 호른에 인계되는데, 아주 느긋한 회상으로 번진다. 이윽고 팀파니의 트레몰로와 더불어 급격히 음량과 속도를 더하여 힘차게 전곡을 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