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상담실입니다.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주치의와 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제 동생의 경우도 망막박리가 일어났는데 1차 수술을 하고 나서 찢어진 부위가 원래대로 붙으면서 다른 약한 부분이 다시 박리가 일어나는 일이 생겨 3번의 수술을 했고 지금은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망막박리의 수술 후, 수술이 성공적으로 되어 망막의 모든 구멍이 다 막혀도 망막이 다시 잘 붙기 위해서는 수술후 지시대로 일정한 자세를 취하면서 절대안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결막을 꿰맬 때는 저절로 녹아 없어지는 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나중에 실밥을 다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실이 녹을 때까지 (약2주 정도)눈에 이물감이 있거나 눈물이 날 수 있으며, 이럴때 눈을 비비거나 닦아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망막이 다시 잘 유착되면 원칙적으로 수술후 1-4주면 정상적인 활동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육체활동은 망막유착이 잘 유지되는 경우에도 수술후 2달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만약 또 망막박리가 일어나고 있다면 운동이나 책을 읽는 일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절대 안정하시고
2차 수술여부를 담당의사선생님과 잘 상의하십시오.
그리고 아직 망막이식은 시술되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너무 미리 걱정하시는 것은 눈에 좋지 않습니다. 흡연을 하신다면 당장 금연하시고 의사의 지시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